< 목차 >
1.1 테스트 목적
1.2 오류, 결함, 장애
1.3 테스트의 현실/실제
1.4 테스트와 품질
1.5 테스트 기본 용어
1.5 테스트 기본 용어
1.5.1 테스트 대상과 테스트 레벨
1.5.2 피처와 테스트 유형
- 피처(feature) : 테스트 대상의 특성중에서 테스트하고자하는 측면, 관점을 뜻함
ex) 테스트 대상- 자동차
피처 - 주행시험, 제동시험, 충돌시험, 배기가스 시험 ....
테스트 유형 - (충돌시험) 정면 충돌 시험, 측면 충돌 시험 ...
특징1. 테스트 계획을 수립할 떄 식별되어 테스트 범위로 기술됨
특징2. 테스트 설계 활동을 통해 피처가 구체화됨
특징3. 이를 기준으로 테스트 케이스 및 테스트 절차가 개발됨
1.5.3 테스트 설계 기법
- 테스트 설계 기법 : 테스트 대상의 결함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검출하기 위함
종류1. 정적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기법
종류2. 동적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기법
1.5.3.1 정적테스트
- 정적 테스트: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식
특징1. 실행되지 않으므로 실행환경 필요없음
특징2. 소스코드 작정 이전의 개발단계(요구분석/구조 설계/상세 설계 단계 등)에서 산출물에 대한 테스트 수행 가능
특징3. 경제적임
특징4. 자동화 도구 활용가능
cf) 자동화 도구는 결함이 아닌 문제를 결함으로 보고하는 오검지의 단점 있음.
오검지의 비율 상승 시 테스트가 신뢰되지않는 부작용 발생우려
대표적인 방법 - 리뷰, 정적분석
- 리뷰: 각 개발 단계별로 해당 단계의 산출물이 품질 목표에 부합하는지 점검하거나 산출물에 존재하는 결함을 검줄하기 위함
ex) 소스코드 분석
- 정적분석: 소스코드를 대상으로 결함으로 판달할 수 있는 특정한 패턴이 소스 코드에 있는지 분석
ex) 변수를 초기화하지 않고 그 값에 접근하려고 하는 패턴(sw 결함)
-> 소스코드를 분석하여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되는 변수를 파악함
1.5.3.2 동적테스트
- 동적 테스트: 소프트웨어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 검출
- 어떤 입력에 대한 기대 결과가 다른경우 결함이 있다고 판별
수행방법 - 명세 기반 방법, 구조 기반 방법, 경험 기반 테스트
- 명세 기반 방법: 프로그램의 내부 논리 구조를 참조하지 않고, 사용자의 요구 명세나 설계 정보등을 이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개발
- 구조 기반 방법: 프로그램의 제어 흚이나 자료 흐름 정보를 이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(= 구조적 테스트, 화이트박스 테스트, 글래스 박스 테스트)
- 경험 기반 테스트: 테스트 케이스 설계를 바탕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고 도메인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, 기존 테스트 결과, 테스터의 직관을 주로 활용하여 테스트 수행( 오류추정, 탐색적 테스트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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